저장방법

1. 침수
우선 깨끗한 지하수로 침수에 들어갑니다.
밤은 생물이라서 마르면 벌레도 잘생기고 표피가 탈색되며, 쪼그라 들고 잘 썩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공급을 해야 맛도 좋고, 오랫동안 신선도를 유지하며 보관 할 수 있습니다.(침수시간 10~12시간. 너무 오랫동안 침수하면 밤에서 냄새가 납니다)
2. 저온저장
저희 계룡산 알밤은 영하1도~1.5도의 최적의 온도로 보관하고 있으며, 표피가 살짝 얼은 상태를 유지하면 신선도가 오랫동안 지속되며 당도가 높아집니다. (온도가 영하 2도 이하로 내려가면 밤자체가 얼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3. 선별
밤은 굵기에 따라 특/대/중/소 네가지로 분류됩니다.
특대 : 선물용 백화점 납품으로 많이 이용 대 : 선물용 및 가정에서 드시기에 가장 적당. 중 : 깐밤, 가공, 소규모 소매 판매용으로 이용. 소 : 황율(말린밤), 건강원, 묘목생산등에 이용됩니다. 위와 같이 네가지를 분류작업하면서 기존에 벌레먹었던 것들과 썩은것을 세밀히 골라내는 작업입니다.(세밀히 작업을 하고, BOX포장시 또 골라내도 몇알은 비품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4. 가정에서의 보관
구입시 훈증절차를 거쳤는지 확인하시고, 깨끗한 물에 10시간 정도 담갔다가 냉장고 신선실이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면, 좀더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쪄서 드실 경우는 냉동실에 얼려 놓으셨다가 끓는 물에 즉시 넣고 익혀 드시면 됩니다.
밤이 너무 말랐을 경우, 껍질을 벗기고 완전히 건조(황율)하셨다 드시면 오랫동안 보관이 용이 하며 맛또한 별미입니다.